의역도 일부 있고, 이름 읽는 법이 틀렸을 수도 있어요. 제목도 의역하여 썼습니다. 회광반조 생각하며 썼음
상회의 오야지 → 회주 창관 주인 → 주인장 등등 제가 이런 시대극(?) 같은 건 많이 접해보지 않아서 호칭 등 어색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어색하다 싶은 부분은 알여주시길 바랍니다.
마지막 장면 피로 그려진 "완" 저것도 한글로 써서 넣어볼까 했는데, 텍스트를 저런 피 or 먹으로 쓰여진 느낌으로 만드는 방법을 모르겠어요. 아니 포토샵 다루는 방법은 대체 어디다 물어봐야 하는 걸까요. 이런 걸 지식인에 올릴 수도 없는 노릇인데...
젖은 나오는데 고간은 일체 나오지 않아요. 국산 성인영화 비슷한 느낌. 스토리가 재밌어서 미는데 얼마 안 걸렸네요.
Teko 작가님 다른 작품들도 좀 볼까? 해서 찾아보는데 작품이 몇몇 잠긴건지 안 들어가집니다. 중국어 번역판은 살아있는데, 원본 보려고 하면 바로 막히네요. 슬프다. 은근 이렇게 막혀있는 작품이 많아요. 다른 분들은 들어가지는 듯한데, 저는 안 들어가짐. 가능한 것만 건드려봐야겠네요.
혼자 이래저래 생각하다 말을 좀 이상하게 했네요. 아무래도 말로만 설명 가능한 간단한 사용법 같은 경우는 지식인에서 쉽게 물어볼 수 있는데, 단순히 말이나 글로 설명하긴 어렵고 사진을 덧붙여야만 질문이 가능한 부분은 지식인에 물어보긴 좀 어렵다는 이야기였습니다. 민감하지 않은 사진이라도 아무래도 요즘은 이미지 검색 같은 것도 있고 하니 쉽게 특정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조심스러워지더라고요. 특히 저는 궁금한 점들이 대부분 동인지나 상업지 작업할 때 나오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.